HR은 전례 없는 혼란에 계속해서 직면하고 있습니다. HR 리더는 인력과 기술에 대한 투자를 관리하고, 조직내에서 긍정적인 문화를 직원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이끌어내야 하며, HR이 보다 디지털화 되도록 전환해야 합니다. Gartner사는 800명 이상의 HR 리더를 대상으로 2023년 무엇에 주목해야 하는가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했고, 이를 바탕으로 Top 5 우선순위를 아래와 같이 선정하였습니다.
1.리더 및 관리자의 효율성
설문에 참여한 HR 리더의 60%가 이 부분에 우선순위가 있다고 응답했으며, 24%는 현재의 리더십 개발 방식이 다가올 변화에 맞춤화된 리더 육성에 불충분하다고 답했습니다.
조직과 사회가 발전에 따라 리더가 책임져야 하는 범위도 점점 커지고,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업무 환경에서 리더들에게는 ‘진정성’, ‘공감력’, ‘적응력’이 필요 합니다. 이 세 가지 핵심 요소는 리더십에 대한 새로운 요구가 있음을 말합니다: 효율적인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헌신, 용기, 자신감이 필요하지만, HR의 전형적인 기존 접근 방식은 효율적인 리더가 되기 위한 장애물(의심, 두려움, 불확실성 등)을 해결해주지 못합니다. 리더들이 다가올 변화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HR은 리더들의 이러한 감정적 장벽을 직접적으로 해결해주어야 합니다.
2. 조직 디자인 및 변화 관리
설문에 참여한 HR 리더의 53%가 이 부분에 우선순위가 있다고 응답했으며, 45%는 직원들이 여러 변화로 인해 피로감을 느낀다고 답했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경제적 불확실성, 정치적 긴장은 기업들에 많은 혼란과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이와 같이 조직이 너무 많은 변화와 불확실성을 경험하고 있기 때문에 특히 오늘날에는 조직 디자인과 변화 관리가 HR의 최우선 과제로 꼽힙니다.
직원들의 변화에 대한 저항력도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2016년에 진행한 Gartner Workforce Change Survey에 따르면 직원의 74%가 조직 변화를 지원하기 위해 업무 양식을 바꿀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2022년에는 이것이 38%로 감소했습니다.
변화의 피로는 결과적으로 안 좋은 영향을 낳게 됩니다. HR은 직원들이 변화를 탐색할 수 있도록 돕고, 변화가 업무와 그들의 복지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완화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어야 합니다.
3. 업무 경험
설문에 참여한 HR 리더의 47%가 이 부분에 우선순위가 있다고 응답했으며, 44%는 우리 조직영향력 있는 커리어 패스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답했습니다.
많은 HR 리더들은 직원들의 커리어 성장을 위해 내부에서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최근 Gartner에서 실시한 직원 업무 선호도 조사에서 직원 4명 중 1명만이 조직에서의 업무에 대해 자신감을 나타냈고, 새로운 역할을 찾고 있는 4명 중 3명은 다른 업무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반적으로, 경력 개발은 세 단계를 따릅니다:
해당 업무의 이점과 요구사항을 파악합니다.
잠재적인 새로운 업무에 대한 기회를 찾습니다.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내부 역할을 확인합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직원들의 업무 경험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경력개발 경로도 점점 더 흐려지고 있습니다. HR은 직원들 각자에게 적합한 경력을 만들어주기 위해 새로운 경험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4. 인재 채용
설문에 참여한 HR 리더의 46%가 이 부분에 우선순위가 있다고 응답했으며, 36%는 채용 전략이 조직에서 필요한 스킬을 가지고 있는지 선별하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말합니다.
50퍼센트의 조직들은 경제 상황과 상관없이 향후 6개월 안에 인재 경쟁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HR 리더는 현재의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맞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여러 잠재적 시나리오를 계획하고, 데이터를 사용하여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채용 전략의 우선순위를 다시 정해야 합니다.
5. 업무방식의 변화
설문에 참여한 HR 리더의 42%가 이 부분에 우선순위가 있다고 응답했으며, 43%는 업무방식의 변화에 대비하는 명확한 전략이 없다고 답했습니다.
업무 방식의 변화는 원격 업무와 온-오프라인을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형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많은 조직에 있어서 중대한 변화이지만 이는 수립해야 하는 전략의 일부에 불과합니다. 업무방식의 변화로 인해 나타나는 높은 이직률, 구직난 등에 HR은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직원들이 언제 어디서 근무하는지 지시하는 것을 넘어서 미래의 요구를 예측하고 좋은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전략의 수립이 필요합니다.
*본 아티클은 https://www.gartner.com/en/articles/what-will-hr-focus-on-in-2023 의 내용을 번역, 각색하였습니다.
Comentá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