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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리서치] 학습 문화 촉진을 위한 세 가지 요소



‘Emerald Works’의 연구보고서에 나온 주요 연구결과에 따르면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학습 문화는 비즈니스에 중요한 4대 요소, 즉 성장, 변화, 생산성, 수익성에 지속 가능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10배나 높다"고 한다.


업무 환경에는 학습 문화를 위한 많은 요소들이 있다. 대부분의 경우, 기업은 인재개발팀 등 사내 교육부서에서 학습 문화를 주도하고 지속시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 그러나 학습 문화의 발전은 한 부서의 기능만으로 오롯이 담당하기란 쉽지 않고, 교육부서의 기능을 넘어선다.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학습 문화를 만드는 데 중요한 3가지 요인은 다음과 같다.

1. 조직 지도층의 리더십

2. 일선관리자(Line Manager)와 팀원

3. HRD부서와 HRM부서의 협업


이렇듯 사내 중요한 그룹들이 자신의 역할을 할 때, 조직은 고성과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훨씬 강력한 기반을 구축한다.

학습 문화는 왜 중요한가?

학습은 어떤 특정 시간이나 단편적인 사건을 통해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다. 학습은 연속적이고 시시각각 즉시 이루어져야 한다. 업무의 흐름과 경험 속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학습은 훨씬 더 크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학습 문화가 형성되어 있을 때, 조직의 사업 전략의 변하더라도 쉽게 직원들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업무 기술을 다시 쌓을 수 있게 지원할 수 있다.


이제는 더 이상 개인의 지식만을 기반으로 일하는 직원은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학습’하는 직원은 조직의 중요한 성공 열쇠이다. 직원들은 그들의 커리어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어야 한다.


조직 지도층의 리더십

기업의 임원진, 리더들은 구성원들의 학습 행동을 모델링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일관된 메시지를 제공해야 한다. 성장 마인드를 주도하여 조직의 DNA에 학습을 접목하는 리더는 혁신, 협업 및 기업 목표에 대한 지원을 촉진할 수 있다. 또한 학습 문화는 직원들이 새로운 지식으로 문제에 도전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위험을 감수하고, 실패에 대한 불이익을 받지 않을 수 있는 여유를 만들어준다. 리더가 직원들을 위해 학습문화를 만들어 간다면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성장하고자 하는 인재들을 끌어들일 수 있을 것이다.

일선관리자(Line Manager)와 팀원

좋은 관리자는 지속적인 학습에 관한 일관된 메시지로 팀과 자신의 전문적 성장을 지원한다. 관리자는 학습에 대한 책임을 공유하고, 팀원들에게 보다 정기적으로 피드백과 코칭하며, 학습과 성과 측정의 상관 관계 및 가치 전달을 통해 역량 개발을 위한 시간을 독려한다. 평생 학습을 모델화하는 관리자는 직원들이 자신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 뿐 아니라 조직의 성장과 혁신에 기여할 수 있는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HRD부서와 HRM부서의 협업

역사적으로도 지금까지 계속 학습 문화의 지킴이이자 추진자의 역할을 해왔던 HRD와 HRM부서는 직원들이 조직 전략의 변화 가운데 적응할 수 있도록 학습 기반을 지속적으로 마련, 개발해야 한다.


학습 기반을 개발한다는 것은 다음을 포함한다.

• 학습 플랫폼의 감독 및 관리

• 맞춤화 된 학습 콘텐츠 개발 등의 학습 관련 리소스 및 툴 최적화

• 업스트림과 다운스트림 기능의 정렬

• 조직의 비즈니스 목표의 요구에 맞는 산업 동향 또는 기회의 구현


어느 조직에서나 기업의 지도층, 일선관리자와 직원들, 그리고 HRD 및 HRM 부서간 간의 협업은 보다 강하고 영향력 있는 학습 문화를 형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Training Industry Magazine 12월 호, 'Neha Trivedi' 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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