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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리서치] 온라인 환경에서의 효과적인 학습 경험 창출




전 세계 기업들이 원격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법을 배워야 하는 때가 왔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보편화 된 상황에서, 우리는 같은 공간에 함께 하지 못해도 문제없이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을 찾아야만 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교육 담당자들에게 몇 가지 흥미로운 과제를 제시합니다. 물론 온라인 학습이 새로운 것은 아닙니다. 기업들은 그간 웨비나 또는 e-러닝 교육 과정 등을 경험하며 온라인 환경의 가치를 인식해오고 있었습니다. 온라인 학습은 참여자들의 숙박비나 교통비를 없애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핵심만 담아 짧은 형태의 프로그램으로 구성할 수 있으며, 다른 프로그램들과의 확장성도 높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온라인으로는 충분한 학습 경험을 창출하기 어렵다는 우려가 우리에겐 뿌리깊게 남아있습니다.

😯 ‘참가자들을 직접 볼 수 없는 상황에서, 그들 모두를 학습에 효과적으로 참여시킬 수 있을까?’

😯 ‘온라인 환경에서도 참가자들을 학습 과정에 스스로 책임감을 가지게 하고, 성공적으로 행동 변화를 일으킬 수 있게 만들 수 있을까?’

😯 ‘대면으로 전달되도록 고안된 프로그램의 강점 및 효과를 온라인으로 전환해서도 유지할 수 있을까?'

효과적인 온라인 학습 경험을 창출하기 위해선

참여 및 몰입도 관리가 핵심이다


과거 온라인 학습에 관심을 가지고 있던 많은 조직들은 학습자들의 참여도 및 그에 따른 행동 변화의 가능성을 우려하며 온라인 전환을 주저해 왔습니다.


그들이 묻는 질문은 항상 같았습니다:

"어떻게 직원들을 온라인 학습에 잘 참여하게 하고, 몰입하게 하며, 학습한 내용을 실제로 적용하게 만들 수 있을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서, 우리는 온라인 과정 운영 시 마주하게 되는 2가지 주요 이슈를 살펴봐야 합니다.


  1. 학습자: 집중을 방해 받기 쉬움 불행히도 온라인 학습은 지구상에서 가장 주의를 산만하게 만드는 장소 중 하나인 컴퓨터 앞에서 이루어 집니다. 강사(퍼실리테이터)는 학습자의 주의를 끌기 위해 이메일, SNS 알림, 뉴스 업데이트 등과 경쟁해야 합니다. 때문에 온라인에서는 학습자들과 관련이 있고, 상호작용이 가능한 콘텐츠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큽니다.

  2. 강사: 학습자들의 몰입 수준을 확인하기 어려움 만약 여러분이 직접 오프라인 과정을 진행해보았다면, 학습자들의 몰입도가 어느 정도인지 쉽게 인지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활기찬 끄덕임과 필기는 여러분들의 설명이 학습자들에게 와 닿았다는 것을 암시하고, 게슴츠레한 눈빛과 졸음은 여러분이 설 자리를 잃고 있다는 것을 경고합니다. 그러나 온라인 환경에서는 이러한 비언어적 단서를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강사(퍼실리테이터)는 다른 방법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학습자의 몰입도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을 도입해야만 합니다.

하지 말아야 할 것


온라인 학습으로 전환할 때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는 기존 자료와 형식을 새롭게 재설계하지 않고 재사용하는 것입니다. 온라인 환경에서의 문제점과 기회 요인은 대면 환경과 매우 다릅니다. 한 쪽에서는 가능한 것이 다른 환경에서는 가능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 온라인 환경에 맞게 설계되지 않은 자료를 사용할 때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문제들

  • 실 적용이나 행동 변화가 고려되지 않은 단순 정보 전달

  • 수동적 학습

  • 실습 기회 상실

  • 없거나 매우 낮은 학습 몰입도

  • 이메일, 뉴스, SNS 등 학습 외 다른 것에 시간 소요


온라인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들의 ‘몰입도, 책임감, 행동 변화’를 이끄는 방법


효과적으로 온라인 학습 경험을 창출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는 가상의 책임을 쥐어주는 것입니다. 이는 단순히 참여하는 것 그 이상으로 학습 시간 내내 강사 및 다른 학습자들에게 책임을 다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l 언어적 책임

오늘날 많은 온라인 플랫폼은 여러분들이 학습자들을 소그룹으로 나눌 수 있게 지원합니다. 학습자들은 나누어진 소그룹 회의실에서 주제에 대해 토론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학습자들의 언어적 책임감을 높여 몰입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습자가 대면 환경에서처럼 도움이 필요하거나 추가 설명을 필요로 하는 경우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합니다.

l 시각적 책임 온라인 환경은 시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요소가 많이 있습니다. 다양한 레이아웃과 동영상, 다이어그램, 차트와 같은 풍부한 콘텐츠를 사용하면 학습자들의 시각적 책임을 높일 수 있습니다.


l 참여적 책임 수동적 학습은 온라인 학습의 주요 문제점 중 하나입니다.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가능한 많은 상호작용 기회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채팅, 투표 등은 -참여적 책임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비대면 환경에서 코칭 효과를 극대화하는 3가지 방법

비대면 상황에서는 전화나 화상회의 플랫폼 등을 사용하여 코칭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다음의 세 가지 접근방식은 비대면 코칭이 직접 대면하는 것만큼 또는 그보다 더 나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안정적인 공간을 확보하라

코치는 가능한 한 인간적이고 진실된 것을 목표로 해야합니다. 이러한 자세는 직원들과의 친밀도를 높이고, 그들과 생산적인 대화를 나누기 위한 안정된 공간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또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대화를 나눌 때는 많은 사람들이 오디오만 사용하는 것을 더 편하게 느낀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비디오를 끄면 무의식적인 편견을 줄이고, 서로의 말투와 내용에만 더욱 집중할 수 있습니다.


시각적 단서의 손실을 보완하라

비대면 환경에서 코칭을 할 땐, 표정이나 손짓과 같은 시각적 단서의 이점을 얻을 수 없습니다. 이는 경청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함을 보여줍니다. 코칭 대화의 효과를 높이려면, 상대방이 말하는 모든 것을 염두하고, 명확히 이해해야 합니다. '이번 주 일어났던 일 중가장 좋았던 것은 무엇인가요?' '그 과정에서 무엇을 배웠나요?' 등 강력한 질문을 던지는 것도 토론을 자극하고 친밀감을 쌓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료를 공유하라.

비대면 환경에서는 직접 대면할 땐 이용하기 어려운 다양한 의사소통의 길이 열립니다. 최신 업계 정보, 비디오, 책 목록, 맞춤형 온라인 자료 등을 코칭 대화 중, 혹은 그 이후에 공유함으로써 비대면 환경에서의 기회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Korn Ferry Group의 실전 적용을 위한 움직임


COVID-19 위기는 대면 학습을 온라인 환경에 맞게 신속하게 재설계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우리(Korn Ferry)가 효과적인 온라인 학습을 위한 몇 가지 핵심 원칙을 설계 프로세스에 적용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l 짧은 시간 구성

강의실에서 함께 교육을 할 때는 2~3일 정도가 좋으나, 컴퓨터 앞에 혼자 앉아 있을 때는 그렇지 않습니다. 때문에 우리가 가장 먼저 한 일은 긴 구성의 과정을 짧은 구성으로 압축하는 것이었습니다.

l 학습 방법 혼합

온라인 환경에서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단순 전달식 강의가 아닌 소그룹 활동, 개인 활동 등 다양한 학습 방법을 경험할 수 있게 설계하였습니다.

l 지속적인 몰입도 자극

몇 분마다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교류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습니다. 또한 학습자들에게 과정이 진행되는 동안 또는 과정 이후에 해야 할 과제를 부여하였습니다.


교육 과정 개발은 COVID-19 위기 상황에서 직원들을 참여시킬 수 있는 강력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어려운 시기에 직원들을 위해 투자하고 지원하고 있음을 그들에게 보여주는 동시에, 그들의 역량 개발을 통해 비즈니스를 발전시킬 수 있는 신호입니다.


온라인 학습으로 전환할 때는 새로 기획한 설계안에 맞춰 진행해야 하며, 학습자 간 책임감을 쌓게 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온라인 환경에서도 어느 때보다도 더 매력적이고 효과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AchieveForum is now part of Korn Ferry.

출처: Korn Ferry 'Creating effective learning experiences in a virtual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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